최근 바이오 섹터의 투심은 코로나 진단키트/백신/치료제 개발 이슈로 2020년 강한 상승 랠리를 보인 이후 연이은 임상 실패 및 포기 등의 악재와 투심 악화로 끝없는 하락을 보이고 있으며 투심도 꽁꽁 얼어붙어 끝없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죠. 이러한 반전의 계기가 없는 중에 최근 SITC라 불리는 면역 항암 학회에서 전 세계 및 우리나라의 대표 바이오 업체들이 연구 성과를 발표하고 있죠. 과연 이번 암학회로 바이오 투심이 돌아설 수 있을까요?
이런 엄청난 소외를 받는 섹터인 바이오 섹터에 갑자기 큰 관심이 쏠렸습니다. 위의 Fnguide 급상승 검색어를 보시면 가장 가운데 가장 눈에 띄고 큰 단어가 있죠. 바로 '강하나'입니다. 이베스트 투자증권의 강하나 애널리스트가 엄청난 경력과 눈에 띄는 아름다운 외모로 최근 투자자들 사이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본인의 이름을 단 리포트를 처음 발간하시고, 텔레그램 채널까지 오픈하셨다. 위의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이베스트의 다른 영상들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은 조회수인 4.5만 회를 확인할 수 있다. 텔레그램 채널도 벌써 구독자 6.6K 명이 있다.
물론 우수한 외모에 관심을 갖는 것은 당연하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애널리스트는 보고서로 말한다는 이야기가 있듯이 보고서의 깊이와 내용이다. 미네소타 대학에서 유전학 학사, 서울대 의대 석사 과정(약대에서는 Research assistant라는 이야기도 있다) 중이시라고 커뮤니티 사이에서 알려져 있다. 그만큼 전문성에서 뛰어나면 더 뛰어났지 뒤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강하나 애널의 영상을 보면 확인할 수 있듯이 각종 논문과 엄청난 데이터를 파악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가장 흥미로웠던 것은 최근 발표한 화이자의 경구용 치료제에 대해 대부분의 언론에서는 효과적인 면만 강조해서 보도하고 있지만, 강하나 애널리스트는 안정성에 대한 지표를 발표한 적이 없다고 언급한 부분을 보고 신뢰가 갔다.
자세한 내용은 이베스트 투자증권 유튜브 채널과 이베스트 투자증권 홈페이지에 게시된 강하나 연구원의 리포트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첫 공개하는 리포 트인 만큼 신경을 많이 쓰시고 많은 내용과 깊이를 담기 위해 노력하신 게 리포트를 보면서 느껴졌다. 우선 전문분야인 임상분야의 과정과 어느 과정에서 투자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한 내용도 쉽게 설명되어 있어서 바이오/제약 부분에 대해 모르는 초보 투자자도 이해하기 쉽게 정리되어있다. 여기에 본인의 전문 분야에 대한 경험을 더해 각종 기업에 대한 분석 내용도 좋고 투자 포인트도 관심을 갖게 된다. 영상에서 보면 윤지호 센터장님도 언급하신 것처럼 한다면 한다는 깡이 있으신 것 같다. 앞으로 나올 엄청난 리포트들도 기대된다.
그리고 바이오 투자에 중요한 것은 실질적으로 연구하고 데이터가 존재하는 회사인데, 유튜브 영상에서 언급해주셨듯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학회에서 연구 성과와 논문을 발표하는 기업, 즉 연구에 대해 데이터가 있는 기업을 선별하는 게 중요하다.
리포트는 2022년 제약 바이오의 흐름에 대한 정리, 제약 바이오산업의 기초, 결론과 투자전략, 그리고 각 기업분석들로 이루어져 있다. 기업분석에는 SK바이오팜, SK바이오사이언스, 보령제약, 대원제약, 네오이뮨텍, 펨토바이오메드 기업이 분석되어있다. 이중 Top Pick은 SK바이오팜, 보력제약, 바이오트렌드에 맞는 기업은 네오이뮨텍, 펨토바이오메드를 제시해주셨다. 커뮤니티에서는 무조건 믿고 매수한다는 의견이 많지만, 투자는 본인의 선택으로 본인이 책임지고 해야 하므로 리포트의 제시된 내용과 기업 공부를 제대로 하고 본인의 판단하에 하길 바란다.
강하나 위원은 텔레그램 채널도 운영 중인데 각종 바이오 뉴스 및 정리 내용이 업데이트된다. 바이오 섹터 투자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다. 전문성 있고 뉴스도 그냥 뉴스가 아니라 개인적인 분석도 함께 담겨 있어 뉴스에 대한 이해에도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최근 여러 유능한 애널리스트 분들이 여의도를 떠나 기업체로 가셨는데, 여의도에 더 좋은 애널리스트 분들이 활약해주셔서 많은 투자자들의 투자에 큰 도움이 되어주시길 바라고 응원합니다.